“운전자 대부분이 모르는 자동차 내부 버튼”
최근 폭설이 내리면서 운전을 잘 하던 베테랑들도 도로 위에서 위험천만한 상황들을 마주하기도 했다.
하지만 자동차 내부에는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알고있으면 더 도움이 되는 버튼 몇개가 있다.
1. VDC OFF 버튼
차가 미끄러지는 듯한 모양을 한 이 버튼은 ‘VDC OFF’버튼이다.
보통 운전선 왼쪽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이 버튼은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안전장치를 키고 끄는 버튼이다.
만약 이 버튼이 꺼져있다면 무조건 ON으로 돌려 버튼을 키는 것이 안전운전에 더 도움된다.
2. 헤드램프 레벨링
헤드램프 레벨링 장치는 말 그대로 수동으로 헤드램프의 조사각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다.
탑승자의 무게나 차량 자세에 따라 차량 기울기가 달라질 때, 전조등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.
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조사각이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다.
3. 내기순환버튼
이 버튼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버튼일 수도 있다.
보통 운전석 중앙부에 있는 이 버튼은 마치 차가 유턴하는 듯한 모양을 가져 ‘유턴 버튼’이라고도 불리긴 하지만 사실 유턴과 전혀 상관없는 ‘내기순환버튼’이다.
이 버튼을 눌러 표시등이 들어오면 내기순환 모드가 작동되고 다시 눌러 불빛이 꺼지면 외기순환모드로 설정된다.
4. 자동변속기 수동모드
요즘 대부분의 변속기는 ‘자동’이다.
하지만 운전자가 원하면 수동변속기 차량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?
다음 자동변속기를 수동모드로 바꾸는 방법이다.
5. 스타트 버튼
스타트버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시동을 키고 끄는 버튼이다.
하지만 생각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1)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임시로 시동을 걸기 2)긴급상황으로 인 급하게 시동을 끌 때 등이 있다.
[저작권자 VONVON/ 무단복사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(위반 시 법적조치)]